2웨이와 3웨이의 차이점..

아르고 0 3614 0 0
 
오늘은 2웨이와 3웨이의 차이점에 대해
나름대로 간략하게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말씀드리기에 앞서..
저 또한 처음 카오디오 입문할때부터 정말 많은 분들을 만나서 대화를 나눴고
거기에서 얻어들은 지식들이 많습니다.

무조건 저의 견해를 너무 교과서인 것처럼
생각하지 말아주시고 저의 견해도
얼마든지 틀릴수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건 그렇고요...
암튼 통상적으로 모든 차량의 순정 오디오
시스템은 2웨이 방식이 많습니다.

1인치 트위터와 6.5인치 프론트 스피커로
구성이 되어 있죠.
유닛구성이 2가지 조합이라서 2웨이 시스템이라고 많이들 일컫습니다.

3웨이 방식은 이 2웨이방식에서 보통 4인치 미드레인지가 중간대역으로 추가된 방식을 말합니다
가끔 순정차량에도 정 중앙에 4인치유닛이
1개 들어가있는 경우가 있긴 한데요

이건 센터스피커이지 3웨이 시스템은 아닙니다.
3웨이가 2웨이보다 무조건 좋냐하면
그건 아닙니다.

남성솔로와 남녀 듀엣으로 노래부르는 방식을 어느하나가 무조건 좋다고 말할수 없는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럼 장단점은 뭘까요?
2웨이 방식은 그리 크지 않은 볼륨대역에서
가장 무난하게 해상력과 음장감을 표현할수 있지만..볼륨을 많이 키워서 허용한계치를 넘게되면 지직지직 노이즈가 발생합니다.
좀더 전문용어로 디스토션 증상이라고 하죠.

반면 3웨이에서는 음대역대를 좀더 디테일하게 나눠놨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2웨이보다 좀더 크게 들을때 매우 유리합니다.

3웨이는 2웨이에 비해서 소리의 명확성은
다소 떨어질수 있지만 소리가 많이 풍성해지고 입체감이 많이 살아납니다.

미드레인지의 가장 좋은 위치는 트윗과
6.5미드우퍼를 가상의 일직선상으로 그었을때
딱 중앙에 위치하는 자리가 좋은데
차량의 위치 특성상 약간 벗어나서 장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홈용3웨이스피커를 보면 스피커 박스를 뜯었을때 스피커 3개가 쪼로록 수직일자로
장착이 되어있느것도 다 그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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