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터 노이즈 관련 질문

아르고 0 4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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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gif최형경 2008-04-02 01:28:34, Hit : 151
Subject   알터 노이즈 관련 질문


얼마전부터 알터가 욍욍 (그러나 소리가 시끄러울 정도는 아닙니다) 하면서....규칙적으로 뭔가 충전을 심하게 하는듯한 소리가 납니다.

몇일전에는 RPM이 반칸 정도가 오르락 내리락 하였는데.....
이제는 그 폭이 더 커져서...1칸정도 왔다 갔다 하는데......신경이 조금 거슬 립니다...

그러나 오디오를 끄면 그런 증상이 없어지고 다시 켜면 똑같은 현상이 반복 됩니다...
문제는 그 전에는 없던 현상인데....

알터 미쯔비시로 장착한게 고작 6개월 정도 밖에 안되서....알터 문제는 아닌것 같고....

분명 정상은 아닌것 같은데.....알 수가 없습니다......

혹시 이러한 증상에 대한 경험 하신분 계신지 궁굼 합니다....


01.gif 김몽룡 (2008-04-02 03:43:27)  
분명히 어데인가 신호선 이나 스피커선에 전원 선이 겹쳐 있는것

같습니다. 작은 전원선 예 크로스오버 등등 작고 가는 전원선도

다시보세요.
14.gif 최형경 (2008-04-02 07:38:00)  
흠...난해 하군요.....선이 겹친부분을 한번 살펴 봐야 겠지만.....거의 별도로 전원선을 크게 손댄적도 없었지만.......한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의견 감사 드립니다..
02.gif 권형석 (2008-04-02 08:50:03)  
차량에 사용되는 알터는 전원사용량에 따른 부하의 변동에 비례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게 됩니다. 해서 알터를 차량에 연결하기 전에 우리가 알터의 풀리를 손으로 돌려보면 쉽게 돌아기지요 허나 차량에 장착되어 엔진 크랭크 풀리에 벨트로 연결되어 밧데리 "on"시나 시동시부터 부하에 따라 풀리의 반발력이 커지게 됩니다. 그리하여 알터 생산량의 80~90%선에 육박하는 부하가 형성된다면 알터의 반발력이 최대가 되어 실제로는 사람의 손으로는 풀리를 돌릴수 없을정도로 풀리가 단단해 진집니다. 결론적으로 갑자기 차량의 부하가 증가하여 알터에 로드가 걸리면 엔진 아이들시는 엔진 크랭크축에 벨트로 연결되어 심한 반발력을 주게되어 엔진 부조가 일어나는 현상을 수반하게 되며 이는 엔진의 비정상적인 소음이나 엔진 RPM의 부조를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그다음 원인으로는 알터에 필수적으로 장착되어 있는 레귤레이터의 고장입니다. 모두들 아시다시피 알터에 장착된 레귤레이터는 엔진회전수에 상관없이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주요기능을 하지만 또한가지 알터의 부하를 감지하여 알터의 전원생산량을 결정지어주는 로터코일로 전달되는 전원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여 알터의 생산량을 결정하게 도와줍니다. 이제 감이 오실 것 같은데 이런 기능을 하는 레귤레이터가 고장나게 되면 알터의 전압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오버 되던지 하는 결과를 초래하거나 알터의 전원생산량을 조절하지 못하여 알터에 과부하가 걸리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제 경험이나 이론치 사견으로는 형경님의 현재 원인이 여기 두가지중 하나에 해당되지 않을까 싶네요~ 이점을 고려하여 성능점검을 해보시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14.gif 최형경 (2008-04-02 09:30:17)  
권형석님 대단히 감사 드립니다~~!!
제 생각에는 전자-후자 다 관련 된 것 같습니다.....
말씀 하신대로 뭔가 감이 옵니다.
대우자동차 정비소 조차도 이 미세한 변화에 대해서 감지 못하더군요..

그 레귤레이터가.....어디에 붙어 있는 건지 일단 한번 확인해 봐야 되겠습니다.
이런 경험은 처음이라서 잘 몰랐는데.....빠른 조치를 취해야 겠습니다
14.gif 최형경 (2008-04-02 09:49:33)  
레귤레이터가 알터에 함께 포함된 부분인가요?
참고로 저는 대성전기에서 미쯔비시 알터 120 암페어 구매 했었습니다....
레귤레이터가 알터의 한 부분이라면...대성에 가서 A/S를 받아야 하는 건지....이것도 알려 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아니면 일반 자동차 서비스에서 수리 받아야 하는건지.......대우자동차 온라인 부품센타 찾아 보아도...못찻겠군요....

아무튼 요즘 카오디오에만 너무 신경써서 그런지...요놈의 레조의 데모가 계속 되는 듯 합니다......
02.gif 권형석 (2008-04-02 12:15:30)  
레귤레이터는 알터 내부에 장착되어 있으며 고장 발생시 교환하여 사용토록 되어 있습니다. 고장시에 새걸루 교체만 하시면 됩니다. 대성에서 취급하는 미쯔비시 알터는 두종류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재생품인가 아님 신품인가 말이죠~ 헌데 굳이 일반개인에게 두개를 사전 언급없이 비교해 보라구 하면 차이점을 찾질 못합니다. 저 역시도 예전에 그랫으니까요.. 말그대로 표현하자면 새거는 미쯔비시 코리아나 원산지 공장에서 생산되어 미사용되어지 신품일 꺼구 재생품은 알터의 사용기간에 따른 마모가 심한 베어링 부분이나 정류기부분 레귤레타 브러쉬 부분을 전체 또는 해당 부붚만을 교체하여 신품상태에 버금가는 성능이 나오도록 오버홀해놓은 제품이라 보시면 됩니다.
12.gif 정재우 (2008-04-02 12:44:49)  
먼저 직접 체크할수 있는 부분부터 점검 해보세요..
신호선의 접점(또는 체결상태)..트윗 미드신호선을 서로 바꿔보거나,,
신호선이 전원선과 가까운지..등등을 먼저 해보세요..
원인이 워낙 다양하다 보니,,장기전으로 갈수도 있습니다..
하루빨리 해결하시길 빕니다.~~
제경우는 앰프렉안의 전원선과 신호선이 가까이 있으니까,,100% 노이즈 나더군요
14.gif 최형경 (2008-04-02 13:46:21)  
권형석님
제가 구입한 미쯔비시 알터는 오버홀해서 만든 알터를 구매 하였습니다...
대*에 연락해 보니...캬브레이터 문제거나...알터 문제일지도 모르는데...
방문 점검 받아 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로 친절한 답변 감사 드립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14.gif 최형경 (2008-04-02 13:47:20)  
정재우님
저도 생각치 못한 부분이였는데 한번 점검해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아르고님에 의해 2008-04-13 02:16:48 자유게시판에서 이동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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